티스토리 뷰

공부한 것들

12. 처리기(process)

달빛얼음 2018. 1. 15. 23:46

처리기(process)와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개념이다. 프로그램이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수동적인 객체라면, 처리기는 메모리에서 CPU로 불려 명령을 수행하는 능동적인 객체로 볼 수 있다. 한 프로그램 내에는 하나 이상의 처리기가 들어 있다.

처리기는 실행을 시작하거나 실행 중에 할당된 CPU 시간, 메모리, 파일, 입출력 기기와 같은 자원을 필요로 한다.


처리기 카운터(process counter)는 실행할 다음 명령을 명시하는 역할을 한다. 단일 스레드 처리기(single-threaded process)는 하나의 처리기 카운터를 가지고 있어서, 명령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수행한다. 반면, 다중 스레드 처리기(multi-threaded process)는 여러 개의 처리기 카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명령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은 처리기의 요소를 관리한다.


처리기와 스레드를 CPU에 할당할 시간을 조정한다.

처리기를 생성 및 제거한다.

처리기를 보류 및 재개한다.

처리기 동기화 및 교류 절차를 제공한다.

'공부한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파일 시스템  (0) 2018.01.23
13. 주기억장치(main memory)  (0) 2018.01.15
11. 타이머(timer)  (0) 2018.01.12
10. 시스템 호출(system call)  (0) 2018.01.10
9. 모드(mode)  (0) 2018.01.1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